IT ꡐ윑PM 1주차 WIL [Weekly I learned]

2025. 5. 12. 15:46Β·PM/TIL & WIL

이번 μ£ΌλŠ” ꡐ윑 PM을 μ€€λΉ„ν•˜λ©° λ‹€μ–‘ν•œ 아티클듀을 읽고, 그에 λ§žλŠ” 과제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©΄μ„œ 정말 λ§Žμ€ 것을 λ°°μ› κ³ ,
μƒˆλ‘œμš΄ κ°œλ…μ„ 배우고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Šλ‚€ 점듀을 4L 회고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μ •λ¦¬ν•΄λ³΄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 πŸˆ1. 4L 회고

❀️ Liked (μ’‹μ•˜λ˜ 점)

1μ£Όμ°¨ κ΅μœ‘μ€ ꡐ윑운영 λ§€λ‹ˆμ €λΌλŠ” 역할에 λŒ€ν•΄ 보닀 ꡬ체적으둜 이해할 수 μžˆμ—ˆλ˜ μ‹œκ°„μ΄μ—ˆκ³  κ·Έλ™μ•ˆμ€ λ§‰μ—°ν•˜κ²Œλ§Œ μ•Œκ³  있던 PMμ΄λΌλŠ” 직무λ₯Ό 아티클을 톡해 μ–΄λ–€ μ—­λŸ‰μ΄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, μ‹€μ œλ‘œ μ–΄λ–€ 업무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κ²Œ λ˜λŠ”μ§€ μ‘°κΈˆμ”© 감을 μž‘μ„ 수 μžˆμ—ˆλ˜ 점이 정말 μ’‹μ•˜μŠ΅λ‹ˆλ‹€!

또 νŒ€μŠ€νŒŒλ₯΄νƒ€ μΈν„΄λ“€μ˜ 아티클을 λ³΄λ©΄μ„œ νšŒμ‚¬κ°€ μ§€ν–₯ν•˜λŠ” λ°©ν–₯κ³Ό λ¬Έν™”, μ‹€μ œ ꡬ성원듀이 μ–΄λ–€ 일듀을 ν•˜λŠ”μ§€ 더 κ°€κΉŒμ΄μ„œ 느껴볼 수 μžˆμ—ˆλ˜ 것도 큰 도움이 λ˜μ—ˆμ–΄μš”. APM으둜 κ·Όλ¬΄ν•˜λ©΄μ„œλ„ νšŒμ‚¬μ˜ κ°€μΉ˜κ΄€μ— λŒ€ν•΄ λ“£κ³  생각해볼 μ‹œκ°„μ€ λ§Žμ•˜μ§€λ§Œ, 이번 κ³Όμ œλ“€μ„ ν•˜λ©΄μ„œ λŠλ‚€ 점은 정말 λͺ¨λ“ 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νŒ€μŠ€νŒŒλ₯΄νƒ€μ˜ 핡심 κ°€μΉ˜κ΄€μ„ μ‹€μ œλ‘œ μ²΄ν™”ν•˜κ³  ν•¨κ»˜ μΌ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κ±°μ˜€μ–΄μš”. 이 뢀뢄이 더 크게 μ™€λ‹ΏμœΌλ©΄μ„œ, νšŒμ‚¬μ— λŒ€ν•œ 이해도 ν•¨κ»˜ λ„“νž 수 μžˆμ—ˆκ³ , 덕뢄에 ν•™μŠ΅μ—λ„ 훨씬 더 λͺ°μž…ν•  수 μžˆμ—ˆλ˜ 것 κ°™μ•„μš”.

무엇보닀 μ’‹μ•˜λ˜ κ±΄ μ‹€μ§ˆ λ°μ΄ν„°λ₯Ό μ§μ ‘ λ“€μ—¬λ‹€λ³΄λ©΄μ„œ ν˜„μž¬ λ¬Έμ œμ μ„ νŒŒμ•…ν•˜κ³ , κ·Έ λ°μ΄ν„°λ₯Ό κΈ°λ°˜μœΌλ‘œ μ–΄λ–€ κ°œμ„  λ°©ν–₯을 μ œμ‹œν•  μˆ˜ μžˆμ„μ§€ κ³ λ―Όν•΄λ³Ό μˆ˜ μžˆμ—ˆλ‹€λŠ” μ μ΄μ—μš”. λ‹¨μˆœνžˆ μ΄λ‘ μœΌλ‘œλ§Œ λ°°μš°λŠ” κ²Œ μ•„λ‹ˆλΌ, μ‹€μ œ μƒν™©μ— μ μš©ν•΄λ³΄λŠ” μ—°μŠ΅κΉŒμ§€ ν•  μˆ˜ μžˆμ–΄μ„œ λ”μš± μ˜λ―Έ μžˆλŠ” μ‹œκ°„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πŸ“– Learned (배운 점)

이번 ν•™μŠ΅κ³Ό μ‹€μŠ΅ 과정을 톡해 ‘운영 μ „λž΅μ— μžˆμ–΄ 데이터와 κ΅¬μ‘°ν™”λœ κ²½ν—˜ μ„€κ³„μ˜ μ€‘μš”μ„±’을 μ ˆμ‹€νžˆ λŠκΌ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κ²½μŸμ‚¬ 뢄석을 ν†΅ν•΄μ„œλŠ”, λ‹¨μˆœνžˆ 차이λ₯Ό λ‚˜μ—΄ν•˜λŠ” 것을 λ„˜μ–΄μ„œ ‘μ™œ 뢄석을 ν•˜λŠ”κ°€’, 즉 μ–΄λ–€ μ „λž΅μ 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비ꡐ해야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ͺ©μ  μ˜μ‹μ„ λ°°μ› μŠ΅λ‹ˆλ‹€. κ²½μŸμ‚¬μ˜ λ°μ΄ν„°λ‚˜ 운영 방식을 μˆ˜μ§‘ν•˜λŠ” λ°μ„œ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, 이λ₯Ό 톡해 μžμ‚¬μ˜ λ°©ν–₯성을 κ΅¬μ²΄ν™”ν•˜κ³  차별화 μ „λž΅μ„ λ„μΆœν•˜λŠ” 사고 과정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κΉ¨λ‹¬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λ‹¨μˆœν•œ λ²€μΉ˜λ§ˆν‚Ήμ΄ μ•„λ‹Œ, 데이터 해석과 μ μš©μ„ μœ„ν•œ 기획자의 μ‹œμ„ 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점을 μ•Œ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ˆ˜κ°•μƒ ν”Όλ“œλ°± 데이터λ₯Ό λ‹€λ£¨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λŠ” λ‹¨μˆœ λ§Œμ‘±λ„ μˆ˜μΉ˜λ³΄λ‹€λ„ 긍정과 뢀정이 κ°ˆλ¦¬λŠ” 지점을 ν•΄μ„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더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것을 μ•Œ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νŠœν„°λ§μ— λŒ€ν•œ λ§Œμ‘±μ€ λ†’μ•˜μ§€λ§Œ 운영 λ°©μ‹μ΄λ‚˜ 컀리큘럼 μ„ΈλΆ€ μ„€κ³„μ—μ„œ ν”Όλ‘œμ™€ ν˜Όλž€μ΄ μžˆλ‹€λŠ” ν”Όλ“œλ°±μ„ 톡해, μ •λŸ‰ 데이터와 μ •μ„±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ν•¨κ»˜ μ½μ–΄λ‚΄λŠ” μ‹œμ„ 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λŠ” 점을 λ°°μ› μŠ΅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λ„μΆœν•˜κ³  μ‹€μ§ˆμ μΈ κ°œμ„ μ•ˆμœΌλ‘œ μ—°κ²°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, λ‹¨μˆœν•œ 수치 해석을 λ„˜μ–΄ λ§₯락과 ꡬ쑰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λͺ°μž… 섀계와 κ²°ν•©ν•΄ μ˜μ‚¬κ²°μ •μ„ λ‚΄λ¦¬λŠ” κ°œλ…μ  틀을 κ°–μΆ”κ²Œ λ˜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아직 싀무 μ μš©μ—λŠ” μ—­λŸ‰μ΄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κ³  λŠλΌμ§€λ§Œ, 이번 μ‹€μŠ΅μ„ 톡해 λ°©ν–₯μ„±κ³Ό ν”„λ ˆμž„μ„ μž‘μ„ 수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λ”λΆˆμ–΄, 타깃 μ‹œμ„ μ—μ„œ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κ³ , μ‹€μˆ˜λ₯Ό λΉ λ₯΄κ²Œ λ¦¬μ»€λ²„ν•˜λ©°, 기둝의 μ€‘μš”μ„±κ³Ό μ§ˆλ¬Έμ„ μž₯λ €ν•˜λŠ” λ¬Έν™”, 그리고 μ μ ˆν•œ νƒ€μ΄λ°μ˜ μ†Œν†΅μ΄ μ–Όλ§ˆλ‚˜ 업무 νš¨μœ¨μ„±κ³Ό ν˜‘μ—…μ˜ μ§ˆμ„ λ†’μ΄λŠ”μ§€λ₯Ό μ²΄ν—˜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단지 데이터λ₯Ό λ‹€λ£¨λŠ” κΈ°μˆ μ„ λ„˜μ–΄μ„œ, 더 λ‚˜μ€ ν˜‘μ—…μžμ΄μž 운영자둜 μ„±μž₯ν•˜λŠ” 기반이 λ˜μ—ˆλ‹€κ³  λŠλ‚λ‹ˆλ‹€.

πŸ€’ Lacked (λΆ€μ‘±ν•œ 점)

이번 μ‹€μŠ΅μ„ 톡해 데이터 기반 운영 μ „λž΅μ˜ μ€‘μš”μ„±κ³Ό κ΅¬μ‘°ν™”λœ μ‚¬κ³ μ˜ 흐름을 읡힐 수 μžˆμ—ˆμ§€λ§Œ, μ—¬μ „νžˆ 데이터λ₯Ό ν•΄μ„ν•˜κ³ 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λŠ” 싀무적 νŒλ‹¨λ ₯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κ³  λŠκΌ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λ‹€μ–‘ν•œ ν”Όλ“œλ°± 쀑 μ–΄λ–€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Έμ‚¬μ΄νŠΈλ₯Ό λ„μΆœν• μ§€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κ³Όμ •μ—μ„œ 어렀움을 κ²ͺμ—ˆκ³ , 이λ₯Ό μ‹€μ§ˆμ μΈ κ°œμ„ μ•ˆμœΌλ‘œ μ—°κ²°ν•˜λŠ” 데에도 λ―Έμˆ™ν•¨μ΄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κ²½μŸμ‚¬ 뢄석을 μ§„ν–‰ν•˜λ©΄μ„œλ„, λ‹¨μˆœνžˆ 정보λ₯Ό μˆ˜μ§‘ν•˜λŠ” 데 κ·Έμ³€κ³ , μˆ˜μ§‘λœ 데이터λ₯Ό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 „λž΅μ  관점을 μ„Έμš°λŠ” 사고 과정이 λΆ€μ‘±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뢄석을 μ™œ 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μ§€, μ–΄λ–€ κΈ°μ€€μœΌλ‘œ 데이터λ₯Ό 바라봐야 ν•˜λŠ”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λͺ…ν™•ν•œ λͺ©μ  섀정이 λΆ€μ‘±ν–ˆμŒμ„ κΉ¨λ‹¬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κ·Έ κ²°κ³Ό, 뢄석이 λ‹€μ†Œ λ‹¨νŽΈμ μœΌλ‘œ μ΄λ£¨μ–΄μ‘Œκ³ , 이λ₯Ό ꡬ체적인 μ•‘μ…˜ μ•„μ΄λ””μ–΄λ‘œ μ „ν™˜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λΆ€μ‘±ν–ˆλ˜ 점이 μ•„μ‰¬μ› μŠ΅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, κ·Έ κ°œμ„ μ•ˆμ΄ μ‹€ν˜„ κ°€λŠ₯ν•˜κ³  의미 μžˆλŠ”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¬ 수 μžˆμ„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확신을 κ°–μ§€ λͺ»ν•œ 점이 μ•„μ‰¬μ›€μœΌλ‘œ λ‚¨μŠ΅λ‹ˆλ‹€.

λ‚΄κ°€ 이미 κ°–κ³  μžˆ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μ „λž΅ μˆ˜λ¦½μ— μΆ©λΆ„νžˆ ν™œμš©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점도 큰 μ•„μ‰¬μ›€μœΌλ‘œ λ‚¨μŠ΅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λ¦¬μ•‘νŠΈ λΆ€νŠΈμΊ ν”„μ˜ μ‹€μš΄μ˜κ³Ό κΈ°νšμ„ λ‹΄λ‹Ήν•˜λ©΄μ„œ μˆ˜κ°•μƒμ˜ λͺ°μž…κ³Ό μ°Έμ—¬λ₯Ό μœ λ„ν•˜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운영 μ‹€ν—˜μ„ κ²½ν—˜ν–ˆμ§€λ§Œ, 이번 μ‹€μŠ΅μ—μ„œλŠ” κ·Έ κ²½ν—˜μ„ μΈμ‚¬μ΄νŠΈ λ„μΆœμ΄λ‚˜ κ°œμ„ μ•ˆ 섀계에 적극적으둜 λ°˜μ˜ν•˜μ§€ λͺ»ν•œ 츑면이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κ²½ν—˜μ„ 더 ν™œμš©ν–ˆμ–΄μ•Ό ν–ˆλ‹€λŠ” 점을 κΉ¨λ‹¬μ•˜μŠ΅λ‹ˆλ‹€.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, 데이터 μˆ˜μ§‘κ³Ό μ •λ¦¬λŠ” μž˜ν–ˆμ§€λ§Œ, 이λ₯Ό μš°μ„ μˆœμœ„μ— 따라 μ •μ œν•˜κ³ 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˜λŠ” 기획적 νŒλ‹¨λ ₯이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κ³  λŠκΌˆμŠ΅λ‹ˆλ‹€. μ•žμœΌλ‘œλŠ” 데이터λ₯Ό λ‹¨μˆœνžˆ μ •λ¦¬ν•˜λŠ” μˆ˜μ€€μ„ λ„˜μ–΄μ„œ, λ§₯λ½ν™”ν•˜κ³ 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ν•΄μ„ν•˜λŠ” μ—­λŸ‰μ„ ν‚€μ›Œμ•Όκ² λ‹€κ³  λ‹€μ§ν•˜κ²Œ 된 κ³„κΈ°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πŸƒ Longed for (λ°”λΌλŠ” 점)

μ•žμœΌλ‘œλŠ” 배운 λ‚΄μš©μ„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적극적으둜 μ‹€ν—˜ν•˜κ³  μ μš©ν•˜λŠ” κ²½ν—˜μ„ 더 많이 μŒ“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λΆ„μ„μ΄λ‚˜ λ¬Έμ„œν™”μ—μ„œ λλ‚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κ·Έ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‹€μ 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±°λ‚˜ μˆ˜κ°•μƒμ˜ κ²½ν—˜μ„ λ³€ν™”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운영 μ „λž΅μ„ μ‹€ν–‰ν•˜λŠ” 것이 λͺ©ν‘œμž…λ‹ˆλ‹€.

특히, 타깃 κ΄€μ μ—μ„œμ˜ μ½˜ν…μΈ  섀계, μ‹€μˆ˜λ₯Ό κΈ°λ‘ν•˜κ³  λ³΅κΈ°ν•˜λŠ” 루틴, μ§ˆλ¬Έμ„ μž₯λ €ν•˜κ³  μ‹œμ μ„ κ³ λ €ν•œ μ†Œν†΅ λ“± 이번 μ‹€μŠ΅κ³Ό ν•™μŠ΅μ—μ„œ 배운 μ€‘μš”ν•œ κ°€μΉ˜λ“€μ„ μ‹€μ²œν•˜λ©΄μ„œ, 더 λ‚˜μ€ κ²°κ³Ό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κ°€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데이터 뢄석에 λŒ€ν•œ 기술적 μ—­λŸ‰κ³Ό 도ꡬ ν™œμš© λŠ₯λ ₯을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μ‹¬ν™”ν•΄κ°€κ³ μž ν•©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 수치 해석을 λ„˜μ–΄μ„œ, μ •λŸ‰κ³Ό 정성을 μ—°κ²°μ§“λŠ” 해석λ ₯을 ν‚€μš°κ³ , 더 λ‚˜μ•„κ°€ μ „μ²΄μ˜ λ°©ν–₯성을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PM으둜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
μ‹€μ§ˆμ  운영 κ²½ν—˜μ„ 더 적극적으둜 ν™œμš©ν•˜κ³ , μ „λž΅μ  기획과 데이터 기반 μ˜μ‚¬κ²°μ • μ‚¬μ΄μ˜ 연결고리λ₯Ό μ£Όλ„μ μœΌλ‘œ 섀계할 수 μžˆλŠ” PM으둜 μ„±μž₯ν•˜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 μˆ˜κ°•μƒμ˜ λͺ°μž…을 μœ λ„ν•˜λŠ” ꡬ쑰와 흐름을 μ„€κ³„ν•˜λŠ” μ‹€μ „ 감각을 더 λ°œμ „μ‹œν‚€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
단지 κ΅μœ‘μ„ 잘 μš΄μ˜ν•˜λŠ” μ‚¬λžŒμ΄ μ•„λ‹ˆλΌ, ‘μ™œ 이 ꡬ쑰여야 ν•˜λŠ”κ°€’λ₯Ό μ§ˆλ¬Έν•˜κ³  μ‹€ν—˜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λ¦¬μ»€λ²„λ¦¬ν•˜λŠ” λ¬Έν™” μ†μ—μ„œ 의미 μžˆλŠ” κ°œμ„ μ„ μ΄λŒμ–΄λ‚Ό 수 μžˆλŠ” μ‚¬λžŒμ΄ 되고자 ν•©λ‹ˆλ‹€. 타깃 μ‹œμ„ μ„ 쀑심에 두고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„€κ³„ν•˜κ±°λ‚˜, νŒ€κ³Όμ˜ μ†Œν†΅μ—μ„œ 타이밍과 방식에 λŒ€ν•œ 고민을 ν•¨κ»˜ κ°€μ Έκ°€λŠ” λ“±, μ‹€λ¬΄μ—μ„œ μœ μ˜λ―Έν•œ 기획적 νŒλ‹¨λ ₯을 ν‚€μ›Œκ°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•žμœΌλ‘œλŠ” μ΄λŸ¬ν•œ 싀무적 κ²½ν—˜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κ·Έ μ•ˆμ—μ„œ μ„±μž₯을 μ΄λŒμ–΄λ‚Ό 수 μžˆλŠ” 주도적인 기획자둜 자리 μž‘λŠ” 것이 λͺ©ν‘œμž…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‘λ§žλŠ” 인재’κ°€ λ˜κΈ°λ³΄λ‹€λŠ”, ν•¨κ»˜ λ‚˜μ•„κ°ˆ 수 μžˆλŠ” νŒŒνŠΈλ„ˆλ‘œμ„œμ˜ μž…μ§€λ₯Ό λ‹€μ§€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
 


🐈 2. The four F

πŸ’‘ FACTS (사싀, 객관)

  • ꡐ윑 PM μ€€λΉ„ κ³Όμ • 1μ£Όμ°¨λ₯Ό μˆ˜λ£Œν•˜λ©°, ꡐ윑운영 λ§€λ‹ˆμ €μ˜ μ—­ν• κ³Ό ν•„μš”ν•œ μ—­λŸ‰μ— λŒ€ν•œ 아티클을 λ‹€μˆ˜ 읽고 과제λ₯Ό μˆ˜ν–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νŒ€μŠ€νŒŒλ₯΄νƒ€ 인턴 회고 아티클듀을 λΆ„μ„ν–ˆκ³ , μˆ˜κ°•μƒ ν”Όλ“œλ°± 데이터λ₯Ό 기반으둜 μΈμ‚¬μ΄νŠΈ λ„μΆœ 및 κ°œμ„ μ•ˆ 기획 μ‹€μŠ΅μ„ μ§„ν–‰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κ²½μŸμ‚¬ 뢄석, λͺ°μž… 섀계, 데이터 기반 운영 μ „λž΅ λ“± 데이터 뢄석과 데이터 뢄석을 κΈ°λ°˜μœΌλ‘œν•œ μ‹€μŠ΅μ„ 톡해 λ‹€μ–‘ν•œ 기획적 μš”μ†Œλ₯Ό κ²½ν—˜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πŸ’­ FEELINGS (λŠλ‚Œ, μ£Όκ΄€)

  • 아티클을 톡해 'PM은 μ΄λ ‡κ²Œ μΌν•˜λŠ”κ΅¬λ‚˜' ν•˜κ³  퍼즐이 λ§žμΆ°μ§€λŠ” 기뢄이 λ“€μ—ˆκ³ , λ‚΄κ°€ μ§€ν–₯ν•˜λŠ” 일과 κ°€κΉŒμ›Œμ‘Œλ‹€λŠ” λ°˜κ°€μ›€μ„ λŠκΌ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ν•œνŽΈ, μˆ˜λ§Žμ€ μΈμ‚¬μ΄νŠΈ μ†μ—μ„œ 무엇을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‘œ μ„€μ •ν• μ§€ ν—·κ°ˆλ¦¬κ³ , ‘λ‚΄κ°€ κ³Όμ—° 이걸 μž˜ν•˜κ³  μžˆλŠ” 걸까?’ ν•˜λŠ” λ§‰μ—°ν•œ λΆˆμ•ˆλ„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λ‚΄κ°€ κ°€μ§„ κΈ°μ‘΄ κ²½ν—˜μ„ 더 잘 λ…Ήμ—¬λ‚΄μ§€ λͺ»ν•œ λΆ€λΆ„μ—μ„œ 아쉬움도 λ‚¨μ•˜μ§€λ§Œ, λ™μ‹œμ— κ·Έ 뢀쑱함 덕뢄에 더 배우고자 ν•˜λŠ” μ˜μ§€κ°€ μ»€μ‘ŒμŠ΅λ‹ˆλ‹€.

πŸ” FINDINGS (배운 것, 얻은 것)

  • 데이터 ν•΄μ„μ˜ 핡심은 ‘λ§₯락’κ³Ό ‘μ˜λ„’에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μ²΄κ°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λ‹¨μˆœ μˆ˜μΉ˜λ‚˜ ν”Όλ“œλ°±μ΄ μ•„λ‹Œ, κ·Έ 이면의 κ²½ν—˜κ³Ό λ‹ˆμ¦ˆλ₯Ό μ½μ–΄λ‚΄λŠ” 사고λ ₯의 μ€‘μš”μ„±μ„ μ•Œκ²Œ λ˜μ—ˆμ–΄μš”.
  • 또, 쒋은 뢄석은 ‘정보 μˆ˜μ§‘’에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 μ „λž΅μ  λͺ©μ κ³Ό μ‹€ν–‰ κ°€λŠ₯μ„±κΉŒμ§€ μ—°κ²°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점도 λ°°μ› μŠ΅λ‹ˆλ‹€.
  • 무엇보닀도, κΈ°λ‘ν•˜κ³  μ§ˆλ¬Έν•˜λŠ” 루틴이 μ„±μž₯에 μ–Όλ§ˆλ‚˜ 큰 μžμ‚°μ΄ λ˜λŠ”μ§€λ₯Ό μ‹€κ°ν–ˆμŠ΅λ‹ˆλ‹€.

πŸš€ FUTURE (미래, λ‹€μŒ 주에 μ μš©ν•  점)

  • λ‹€μŒ μ£Όμ—λŠ” ‘싀무 감각’을 μ’€ 더 ν‚€μš°κΈ° μœ„ν•΄ λ‚΄κ°€ ν–ˆλ˜ λ¦¬μ•‘νŠΈ λΆ€νŠΈμΊ ν”„ 운영 κ²½ν—˜μ„ 더 적극적으둜 ν™œμš©ν•΄λ³΄λ €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μ‹€μŠ΅ κ³Όμ œμ—μ„œλ„ λ‹¨μˆœ 뢄석보닀 ꡬ체적인 μ‹€ν–‰ λ°©ν–₯κ³Ό 흐름 섀계에 μ΄ˆμ μ„ λ§žμΆ”κ³  μ‹ΆμŠ΅λ‹ˆλ‹€.
  • 타깃 μ‹œμ„ μ—μ„œ 문제λ₯Ό λ°”λΌλ³΄λŠ” ν›ˆλ ¨μ„ 더 해보고, λ‚΄κ°€ λŠλ‚€ ‘ν˜Όλž€’도 ν•˜λ‚˜μ˜ μžμ›μœΌλ‘œ μ „ν™˜ν•΄λ³΄κ³  μ‹Άμ–΄μš”.
  • 더 λ‚˜μ•„κ°€, λΆˆν™•μ‹€μ„± μ†μ—μ„œ μš°μ„ μˆœμœ„λ₯Ό μ„€μ •ν•˜κ³  μ‹€ν–‰ν•˜λŠ” νŒλ‹¨λ ₯을 κΈ°λ₯΄λŠ” 데 집쀑할 κ³„νšμž…λ‹ˆλ‹€.

이번 ν•œ μ£ΌλŠ” ‘λ‚˜λŠ” 아직 λΆ€μ‘±ν•˜λ‹€’λŠ” 사싀이 였히렀 μŠΉλΆ€μš•μ„ κ°€μ§€κ³  더 λ‚΄κ»„λ‘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μ§€!!!! 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λ§žλŠ” 것을 λ‘λ €μ›Œ ν•˜μ§€λ§κ³  ν”Όλ“œλ°±μ„ μžμ£Όλ°›μœΌλ©° λ‚˜λ₯Ό μ„±μž₯μ‹œν‚€μž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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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λΉ„μ˜λ¦¬ λ³€κ²½κΈˆμ§€ (μƒˆμ°½μ—΄λ¦Ό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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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ꡐ윑PM 2μ£Όμ°¨ WIL [Weekly I learned]  (0) 2025.05.19
[ TIL ] κ²½μŸμ‚¬ 뢄석  (1) 2025.05.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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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T ꡐ윑PM 1주차 WIL [Weekly I learned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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